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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생태계의 정의 및 성공을 위한 요소
데이터 생태계란?
데이터 생태계는 수많은 공급자의 데이터를 결합하고 처리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성공적인 데이터 생태계는 두 가지 우선순위의 균형을 이룹니다.
첫째, 진입장벽을 낮추어 유저를 유치하여 규모의 경제를 구축합니다. 또한 생태계는 장기적으로 높은 출구 장벽을 설정하기 위해 핵심 제품 이상의 명확한 고객 혜택과 종속성을 생성해야 합니다.
둘째,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많은 당사자(예를 들어 앱개발자, 웹 개발자)가 힘을 합쳐 유사한 목표를 추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협업 네트워크를 육성합니다. 생태계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여러 범주의 사용자(앱 개발자 및 사용자)의 참여에서 비롯됩니다.
데이터 생태계 원형이란?
데이터 생태계가 진화함에 따라서 다섯가지의 원형이 등장하였습니다. 데이터 집계 모델, 제공되는 서비스 유형 및 생태계에 있는 다른 참여자의 참여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첫째, 데이터 유틸리티 : 데이터 세트를 집계함으로써 데이터 유틸리티는 다른 비즈니스에 부가가치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범주에는 신용 조사기관, 소비자 통찰력, 회사 및 보험 청구 플랫폼이 포함됩니다.
둘째, 운영 최적화 및 효율성 우수 센터 : 이 원형은 비즈니스 및 더 넓은 가치 사슬 내에서 데이터를 수직적으로 통합하여 운영 효율성을 달성합니다. 예를 들어 공급망 전반에 걸쳐 엔티티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더 큰 투명성과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에코 시스템이 있습니다.
셋째, 엔드투 엔드 교차 부문 플랫폼 : 여러 파트너 활동과 데이터를 통합함으로써 이 아키 타입은 단일 플랫폼을 통해 고객 또는 비즈니스에 엔드 투 엔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동차 재판매, 오토바이 재판매, 중고기기 재판매, 테스트 플랫폼 및 로열티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파트너십 네트워크가 이 원형의 예입니다.
넷째, 마켓 플레이스 플랫폼 : 이러한 플랫폼은 공급업체와 소비자 또는 기업간의 통로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마존과 알리바바, 한국의 G마켓, 쿠팡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다섯째, B2B 인프라(비즈니스로서의 플랫폼) : 이 원형은 다른 회사가 생태계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핵심 인프라 및 기술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의 예로는 데이터 관리 플랫폼과 결제 인프라 제공업체가 있습니다.
데이터 생태계 성공을 위한 요소
데이터 생태계는 상당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태계 구축에 대한 진입 장벽은 일반적으로 높기 때문에 기업은 황경과 잠재적인 장애물을 이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파악하기 가장 어려운 부분은 오 케스트 레이터를 위한 수익을 창출하고 참여를 보장하는 최상의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것입니다. 시장에 이미 크고 확고한 유저가 있는 경우에는 기업의 포지션을 결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올바른 파트너를 선택하려면 경영진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정확히 파악한 다음 전략적 야망을 보완하고 지원하는 협력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기업은 최종 고객과 다른 공동 작업자를 모두 유치하기 위해 고유한 가치 제안과 탁월한 고객 경험을 창출해야 합니다. 제삼자와의 협력은 종종 잠재적인 파트너와의 협력을 협상하고 구조화하기 위해 법률 전문가가 지원하는 협상팀과 같은 추가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이상적으로 파트너십은 생태계 리더와 다른 참여자 간의 상호 이익이 되는 조치여야 합니다. 기업은 데이터 플링을 활성화하고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모색할 때 경쟁 관련 법률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기술 및 수집 방법에 대한 액세스를 공유하는 데 동의하는 회사는 다른 회사의 액세스를 제한하여 반 경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경영진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는 개인 정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생태계를 만들고 구축하려면 다른 기능과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전문가 및 기술인재를 찾고, 채용하려면 조직에서 경력 기회와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 및 생태계 유지 관리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상당한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기업이 데이터 생태계 원형을 선택하면 경영진은 운영을 지원할 올바른 인프라를 설정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생태계는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보장하지 않고 참가자에게 약속을 이행할 수 없으며 중요한 요소는 데이터 아키텍처의 설계에 의존합니다. 데이터 생태계 전략의 성공 여부는 데이터 가용성 및 디지털화, 통합을 위한 API준비, 데이터 개인정보보호 및 규정 준수, 분산 설정의 사용자 액세스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속성 범위를 사용하려면 기업이 이러한 모든 확인란을 선택하도록 데이터 아키텍처를 설계해야 합니다. 기존 기업이 데이터 생태계 구축을 고려함에 따라 일반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하는 로드맵을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참가자와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아키텍처를 정의해야 합니다. 좋은 소식은 생태계에 대한 데이터 아키택처 요구 사항이 복잡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선순위 구성 요소는 ID 및 액세스 관리, 데이터 분석을 관리하기 위한 최소한의 도구 집합, 중앙 데이터 저장소입니다.